ABOUT ME

Today
Yesterday
Total
  • 뉴스피드 프로젝트 KPT회고
    팀프로젝트 2023. 11. 27. 21:05

    뉴스피드 프로 젝트가 끝났다. 끝난기념으로 KPT회고를 쓰려고 한다.

     

    KPT회고란?

    Keep - 현재 만족하고 있는 부분

    Problem - 불편하게 느끼는 부분

    Try - Problem에 대한 해결책, 당장 실행 가능한 것

     

    Keep - 현재 만족하고 있는 부분

     

    ✅ 한명도 빠짐없이 모두 각자 자기가 맡은 기능 완성한것

    ✅ 개인적으로 리엑트 프로젝트에 대한 이해가 높아진것

    ✅ 팀원분들과 서로 힘을합쳐 해냈다는것

     

    팀장님

    ✅ 프로젝트를 마무리 한 것

    ✅ 갈등 없이 진행한 것

    ✅ 코드컨벤션 대로 진행된 것

    ✅ 문제 공유

     

    팀원1

    ✅ 다른 팀원의 hard skill & soft skill을 배울 수 있었던 기회

    ✅ 어려웠지만 새로운 시도 (firebase authenticator & storage)

    ✅ 혼자 해결할 수 없는 문제점 / 어려운 점을 공유해 해결하면서 시간 단축하고 새로운것을 배움

     

    팀원2

    ✅ 프로젝트 마무리 

    ✅ 외부라이브러리 사용

     

    팀원3

    ✅ 모두 맡은 부분을 해결한 점.

    ✅ 구글링과 강의를 통해,직접 해결해가면서 실력향상에 도움.

    ✅ 리액트의 전반적인 구조와 스타일 컴포넌트,라우터,useEffect, useparams 등을 직접 해보면서 이해할수 있었다.

     

     

    Problem - 불편하게 느끼는 부분

     

    ✅ 시간이 부족하여 소셜로그인 .env에러를 잡지 못한것

    ✅ 채팅기능도 만들어 보고싶었는데 못한것

    ✅ 팀원분들과 수시로 회의하며 개선점을 찾아야 하는데 그러지 못한점

    ✅ 깃에대한 이해도가 많이 부족한 점

    ✅ 역할분담이 제대로 되지 않아 비슷한 기능이 구현된것

     

    팀장님

    ✅ 코드 리뷰/아침 회의가 사라진 것

    ✅ 시간적인 여유가 없었던 것

    ✅ 와이어프레임과는 다르게 나온 결과물..🥲

    ✅ 소통의 부재 (문제만 공유)

     

    팀원1

    ✅ 기능 분담은 되었으나 약간의 역할분담 필요(발표자료 또는 시연영상 촬영 등)

    ✅ 짧은 시간 내에 디자인과 기능 구현

    ✅ 슬랙 보다는 대화가 필요했던 것 같았음. 슬랙으로 대화하다보면 약간 흐름을 잃어버림

    ✅ 와이어프레임과 다른 결과물

     

    팀원2

    ✅ 시간이 부족했던 부분

     

    팀원3

    ✅ 각자 맡은 분야가 많다보니 소통이 조금 어려웠던 점

    ✅ 디자인이 각자 많이 달랐던 점. (시간적여유가 있었다면 통일했었을 것 같다)

    ✅ 실력차가 존재하다보니 모르는 부분에 대해서 따라가기 힘들었던 점

     

     

    Try - Problem에 대한 해결책, 당장 실행 가능한 것

     

    ✅ .env안쓰면 소셜로그인 은 작동을 함 api키의 authDomain이 문제이니 거기를 파보면 해결될듯 하다

    ✅ 다음 프로젝트때 만들어 보기

    ✅ 정기 회의 시간을 늘리거나 회의할 내용을 정리하여 회의할 것

    ✅ 다양한 각도로 깃을 활용하여 깃에대한 경험기르기

    ✅ 회의때 확실하게 역할분담을 하여 기능구현하기

     

    팀장님

    ✅ 진행 상황과 문제 공유 후 다 같이 진행해야 할 문제를 먼저 해결 후 진행

     

    팀원1

    ✅ 채팅(슬랙)은 각자 순서 없이 말 하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팀회의(젭)를 통해 각자 어려웠던 점 또는 해결방법등을 논의 후 프로젝트 진행하면 좋을 것 같다

    ✅ 개인적으로 리덕스와 깃 공부..

     

    팀원2

    ✅ 문제 해결이 힘들땐 공유 후 다른방법을 사용하거나 해서 해결하기

     

    팀원3

    ✅ 계획세워서 프로젝트 진행

    ✅ 와이어프레임 단계에서 페이지 이동이나 디자인결정 하면 프로젝트 진행하는 동안 편할듯

    ✅ 실력차를 좁히기 위한 공부…

    ✅ 의사소통 시간 필요 (하지만 많은 시간 소요 X)

    ✅ 좀 더 적극적으로 의견내기

     

     

Designed by Tistory.